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방송학회 방송통신연구 방송연구 2004년 여름호 (통권 제58호)
발행연도
2004.7
수록면
145 - 175 (3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방송?통신 융합 매체 환경이 수용자의 미디어 이용행태를 어떻게 바꾸고 있는지를 논의하였다. 이를 위해서 우선 방송?통신 융합 매체의 특징에 대해서 살펴보고 이 특징들이 어떻게 미디어 이용행태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를 인터넷 커뮤니티의 사례를 통해서 분석하였다. 디지털을 기반으로 하는 방송?통신 융합 매체의 특징은 기존의 아날로그 매체에 비해서 상호작용성(interactivity)과 실재감(presence)의 정도가 높다는 것이다. 이러한 특징은 송신자와 수용자간의 양방향커뮤니케이션을 가능케 함으로서 수용자가 커뮤니케이션 과정의 통제권을 갖게 만든다. 이것은 보다 수용자 중심적인 커뮤니케이션 모델로의 전환을 의미하지만 다른 한편 수용자의 역할과 책임도 함께 강조된다는 것도 논의되어야 할 것이다.

목차

Ⅰ. 문제제기 : 소비자에서 생산자로
Ⅱ. 방송·통신 융합 매체의 특징
Ⅲ. 방송과 통신의 융합 환경에서의 수용자의 미디어 이용행태
Ⅳ.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568-0194683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