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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방송학회 방송통신연구 방송연구 2002년 여름호 (통권 제54호)
발행연도
2002.7
수록면
65 - 87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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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채널의 진전에 따라 방송에서의 공익이념의 근거가 약해지고, 통신에서의 보편적 서비스이념 역시 새로운 디지털환경을 담아내기에는 소극적이고 모호하다는 이유로 도전 받고 있다. 이에 따라 새로운 환경에서의 수용자복지에 대한 인식의 변화가 요구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요구를 전제로 양방향시대에 부합하는 수용자복지란 무엇인지, 어떻게 변화해야 하는지를 살펴보았다. 양방향환경이 우리 사회에 가져올 궁극적인 결과는 송신자에게는 다자간 치열한 경쟁을, 수용자에게는 극단적인 선택성을 요구하리라는 것이다. 수용자복지를 위한 선택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송신자간의 경쟁이 이루어지는 시장이 원활하게 돌아가게 함으로써 수용자로 하여금 원하는 선택을 할 수 있도록 대상을 다양하게 공급해주는 것이 일차적인 과제이다. 여기서 더 나아가 수용자측에서의 선택성은 이제까지의 주어진 것 안에서의 단순한 선택성이 아니라 자신의 욕구를 무의식으로부터 끌어낼 줄 알고, 좋은 것을 정확히 가려낼 줄 알아야 하며, 그것을 스스로 집어 낼 수 있는 정도의 선택성이어야 한다. 궁극적인 수용자복지는 수용자의 선택성을 동기화하고, 행위로 이끌어낼 뿐 아니라 이를 충족시킬 수 있을 정도까지 확장된 의미로서의 선택성을 실현하는 데 있다.

목차

Ⅰ. 문제제기 : 수용자권리에서 수용자복지로
Ⅱ. 양방향시대‘ 수용자복지’개념의 재정립
Ⅲ. 방송과 통신에서의 수용자복지 정책의 성과분석
Ⅳ. 결론 및 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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