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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암반공학회 터널과 지하공간 터널과 지하공간 제19권 제2호 (통권 제79호)
발행연도
2009.4
수록면
123 - 131 (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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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연속성 암반에 2-Arch 터널을 건설할 경우, 필러에 작용하는 응력분포 특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대형 모형실험과 수치해석을 수행하였다. 분석결과, 불연속면이 존재하는 경우에는 필러에 작용하는 하중이 매우 불규칙적으로 발생하였으며, 불연속면 경사의 영향이 큰 것을 확인하였다. 수치해석 결과 필러부에는 굴착단계에 따라 위치별로 큰 응력 차이가 확인되었다. 주목할 점은 터널 굴착시 벽체뿐만 아니라 필러 기초부에도 큰 응력 차이가 발생하였다. 필러 설계시 이러한 응력편차 현상을 신중하게 고려할 필요가 있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터널 굴착시 필러에 작용하는 응력 분포
3. 대형 모형실험
4. 실험 결과
5. 개별요소법(DEM)에 의한 수치해석
6.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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