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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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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연준 (수원대학교) 최재진 (골든엔지니어링)
저널정보
한국암반공학회 터널과 지하공간 터널과 지하공간 제25권 제5호 (통권 제118호)
발행연도
2015.10
수록면
470 - 486 (1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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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아치 터널은 터널의 간격이 매우 좁아서 병렬 터널에 비해 점유 면적이 작으나 경제적이지 못하다. 병렬 터널은 경제적이긴 하지만 2-아치 터널보다 점유 면적이 커서 용지의 매입이 어려운 경우에는 문제가 될 수 있다. 새로운 설계는 이 두 터널을 터널의 간격이 점차 증가하는 제3의 병렬터널로 연결시키는 것이다. 접속터널의 필라는 폭이 매우 좁을 수 있기 때문에 이 새로운 설계를 불량한 암반에 적용하려면 검증이 필요하다. 이에 4등급 및 5등급 암반에 대해 2차원 및 3차원 수치해석을 이용하여 2가지 방법으로 안정성 검토를 수행하였다. 검토 결과, 중앙 필라가 텐션 볼트로 적절히 보강된다면 터널 심도가 직경의 5배 이하인 경우에는 적용이 가능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텐션 볼트를 이용한 암반 필라의 보강 방법
3. 암반 필라의 안정성 평가 방법
4. 수치해석모델링과 해석 Case
5. 안정성 해석 결과 및 분석
6.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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