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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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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제12권 제2호
발행연도
2009.4
수록면
309 - 314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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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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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차가 터널에 진입하면 열차의 전두부에 의해 압축파가, 후미부에 의해 팽창파가 터널 내에 각각 발생하게 된다.터널내부에서 압축파와 팽창파가 열차와 서로상호 작용하면서 열차 실내/외의 압력은 급격하게 변화한다. 본 논문에서는 한국형 틸팅차량이 터널 주행 시 나타나는 차량의 실내 및 실외(차량표면)압력변화 및 압력변화율을 분석하여,터널길이와의 상관관계를 분석하였다.또한, 현 틸팅차량의 기밀상태에서 터널주행 시 실내압력변화율을 검토하였다.그 결과 길이가 짧은 터널에서는 압력파의 중첩이 발생하지 않아서 차량 실내/외 압력변화는 크게 나타나지 않았다. 하지만, 긴 터널에서는 압력파의 중첩과 차량과의 상호작용이 동시에 일어나면서 급격한 압력변화가 뚜렷하게 발생하였다.또한,특정한 길이의 터널에서는 압축파와 팽창파가 중첩되어 압력변화 및 변화율을 크게 완화시켰다.

목차

Abstract
요지
1. 서론
2. 실험기법 및 조건
3. 실험결과 및 분석
4. 결론
후기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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