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지역정보화학회 한국지역정보화학회지 한국지역정보화학회지 제11권 제3호
발행연도
2008.09
수록면
145 - 168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새로운 시대, 사회의 변화는 교육에 있어서 새로운 패러다임을 요구한다. 본 연구는 변화하는 사회의 흐름에 부합하는 유아 정보 리터러시 교육과정의 방향을 설정하고, 이에 부합하는 준거를 바탕으로 모델을 제시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정보 리터러시 교육이 지향해야 할 새로운 방향은 사회의 현상과 문제들에 대해 비판적으로 사고하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민주적 시민을 양성하는 것이다. 따라서 안전과 보호에 치우친 기존의 접근에서 벗어난 새로운 접근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서 정보 활용과 관련된 기본개념들을 우선적으로 살펴보고 정보 리터러시 교육 모델 구성을 위한 준거를 제시한다. 유아 정보 리터러시 교육의 방향성 설정의 기초가 되는 준거는 구성주의적 관점, 비판적 사고, 다문화적 가치, 공동체에 대한 새로운 인식 등으로부터 도출되었다. 이러한 준거 기준을 토대로 정보 리터러시 교육의 성격 및 목표, 교육내용, 교수-학습 방법, 평가로 구성된 모델을 제시하고 있다.

목차

〈요약〉
Ⅰ. 들어가는 글
Ⅱ. 유아 정보 리터러시 교육과 준거 탐색
Ⅲ. 유아 정보 리터러시 교육과정 모델의 구성
Ⅳ. 맺음말
참고문헌

참고문헌 (3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020-0183794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