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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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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역사문화학회 지방사와 지방문화 지방사와 지방문화 제12권 제1호
발행연도
2009.5
수록면
301 - 325 (25page)
DOI
10.17068/lhc.2009.05.12.1.3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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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안반도는 전근대시대에 조운선의 항해에 위험지역이 다른 지역에 비해 많이 분포되어 있는 지역이다. 따라서 이 지역에서는 각 시대마다 연례적으로 조운선이 침몰되는 대형의 해난사고가 발생하였다. 이러한 대형의 해난사고는 작게는 漕運에 임했던 선원의 인명피해와 선적했던 미곡과 선박의 침몰에 따르는 재정적 손실로부터 시작하여, 나아가서 이로 인해 파생되는 국가와 사회의 혼란으로 연계되었다.
태안반도 연안에서 연속적으로 발생했던 대형의 해난사고에 대하여, 국가와 위정자들은 운하를 굴착함으로써 안흥량과 관장목, 그리고 쌀썩은여등 조운로상의 위험지역을 피하려고 대규모의 役事를 수행하였다. 그러나 3곳에서 4차에 걸쳐 전개되었던 태안반도에서의 운하굴착의 役事는 안면도 굴착을 제외하고는 모두 실패하였다. 인조 때 수행된 안면도의 굴착도 그 자체의 목적인 항로상 쌀썩은여를 피하는 것은 성공하였으나, 근본적인 안흥량과 관장목을 피할 수는 없는 役事였다.

목차

【초록】
1. 머리말
2. 泰安半島沿岸의 지리적 조건과 漕運
3. 漕運問題에 대한 대책
4. 맺음말 - 漕運問題해결의 한계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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