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학회 Archives of Design Research 디자인학연구 통권 제83호(Vol.22 No.3)
발행연도
2009.5
수록면
229 - 238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웹 2.0 개념은 2004년 등장한 이후 그 유용성을 입증 받아 다양한 서비스로 사용처가 확대되고 있지만, 이들 웹 2.0 서비스의 품질과 사용자 만족도를 평가하는 도구는 미처 연구되지 않은 실정이다. 기존 웹 1.0 서비스의 사용자 만족 측정 도구에는 사용자의 참여가 중요한 블로그와 SNS(Social Network Service)와 같은 대표적 웹 2.0 서비스를 평가하기에는 적절하지 않은 요소가 많다. 본 연구는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기존의 웹 사용자 만족 모델을 바탕으로 웹 2.0 관계자들의 인터뷰를 수행하여 대표적 웹 2.0 서비스인 블로그와 SNS를 사용하면서 느끼는 만족 아이템들을 추출하였다. 이를 블로그와 SNS 만족도를 측정할 수 있는 질문지로 개발한 후, 190명의 피험자를 대상으로 정량적 실험을 통해 신뢰도를 평가하고 모델의 구체적 성질을 파악하기 위해 요인분석을 수행하였다. 그 결과 웹 2.0 서비스의 사용자 만족도 평가를 위한 모델에서는 새로운 만족도 요인, 즉, Ownership, Openness, 그리고 Timeliness와 같은 측면이 있음을 발견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블로그나 SNS와 같은 웹 2.0 서비스 제공자가 새로운 서비스를 기획하거나 개선할 때 본 연구결과에서 개발한 사용자 만족도 측정 도구를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要約)
(Abstract)
1. 서론
2. 배경 이론의 고찰
3. 사용자 만족 모델 개발
4. 실험 결과 및 분석
5. 사용자 만족 모델 개발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658-0184269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