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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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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윤홍준 (서울시립대학교) 김한준 (서울시립대학교) 장재영 (한성대학교)
저널정보
Korean Institute of Information Scientists and Engineers 한국정보과학회 학술발표논문집 한국정보과학회 2009 한국컴퓨터종합학술대회 논문집 제36권 제1호(A)
발행연도
2009.6
수록면
45 - 49 (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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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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급속한 전자상거래의 발전으로 인하여 온라인상으로 상품을 구매하고 그에 대한 평가를 작성하는 것이 일반적인 구매 패턴이 되었다. 구매자들의 상품평은 다른 잠재적인 소비자들의 상품 구입을 이끌어내는데 큰 동기가 된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온라인 쇼핑몰에서는 상품평의 특징에 부합하는 순위를 부여하지 않기 때문에, 잠재적인 소비자가 구입 결정을 위하여 수많은 상품평에 포함된 의견들을 효과적으로 검토하기는 쉽지 않다. 이러한 문제를 극복하는 방법 중 하나는 사용자의 검색 의도에 따라 상품평들에 우선순위를 부여하여 잠재적 소비자들의 능률적인 의견 탐색이 가능하도록 하는 것이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대부분의 상품평은 감정적이며 주관적인 의견으로 구성되어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상품평에 우선순위를 부여하는 작업은 일반 웹 검색엔진의 순위 선정 기준과는 그 방법을 달리 해야 할 필요가 있다. 본 논문에서는 오피니언 마이닝 기술을 이용하여 상품평을 검색하는 사용자의 의도에 따라 상품평들의 랭킹을 부여하는 기법을 제안한다. 제안된 방법은 사용자의 검색어뿐만 아니라 상품평 내에 주관적인 의견의 포함 여부 및 그 정도 등을 고려하여 상품평으로써의 가치를 판단하였다. 또한 실험을 통하여 제안된 기법의 우수성을 검증하였다.

목차

요약
1. 서론
2. 관련연구
3. 상품평 검색 기법
4. 실험 결과 및 분석
5. 결론 및 향후 연구과제
참고문헌

참고문헌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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