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박민우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한성근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신영호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김규석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김주영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허태상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저널정보
Korean Institute of Information Scientists and Engineers 한국정보과학회 학술발표논문집 한국정보과학회 2009 한국컴퓨터종합학술대회 논문집 제36권 제1호(B)
발행연도
2009.6
수록면
349 - 353 (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전통적인 시스템 관리는 IT자원에 대한 구성요소에 대한 관리와 고개의 요청에 대한 반봅적인 운영 업무 중심으로 관리가 이루어졌다. 이러한 시스템 중심의 관리는 사용자의 요구에 신속하게 대응하지 못하였고 서비스 품질 향상에 문제 있었다. 현재의 비즈니스 환경에서는 IT서비스에 대한 서비스 품질 향상, 비용절감, IT자원활용의 효율화를 위해 새로운 서비스관리 시스템이 필요하게 되었다. 이러한 서비스관리시스템은 비즈니스의 형태, 조직문화에 맞게 설계, 구축되어 져야 한다. 정보서비스가 많은 기관에서는 ITIL을 수용하여 서비스관리시스템을 구축 시 요청사항에 대한 신속처리와 서비스와 인프라자원의 상호관계에 대한 구성정보의 관리를 통해 장애발생시 신속한 조치가 가능하도록 하여 서비스품질을 높여야 한다. 본 논문에서는 정보서비스가 많은 기관에서 신속한 업무 처리를 위한 ITIL의 적용과 서비스와 인프라자원의 서비스맵을 통한 효율적인 서비스관리를 위한 인프라지원시스템의 설계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목차

요약
1. 서론
2. 관련 연구
3. 시스템 설계 방향
4. 시스템 설계
5. 결론 및 향후 계획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569-0185352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