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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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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희은 (연세대학교) 유경한 (연세대학교) 안지현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언론정보학회 한국언론정보학보 한국언론정보학보 통권 39호
발행연도
2007.8
수록면
473 - 505 (3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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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는 변화하는 사회를 가장 빠르게 반영하는 매체 중 하나이며, 전 지구화와 소비문화가 일상 속으로 확산되는 것과 밀접한 관계를 갚고 있다. 이 논문은 현재 한국에서 다문화주의란 어떤 의미이며, 변화하는 사회의 모습이 광고에 어떻게 나타나고 있는지에 대한 고찰이다. 특히 최근 한국인 이외의 다양한 인종과 민족이 영상 광고에서 어떤 식으로 재현되었는지 살펴봄으로써, 다문화주의의 의미가 구성되는 방식을 살펴본다. 우선 한국의 다문화주의의 역사적 배경과 의미를 외국의 경우와 비교해서 살펴보고, 다문화주의와 인종주의 사이의 관계를 이론적으로 밝힌다. 이어서 정보/통신, 아파트, 금융 광고 등 전 지구화 시대에 다문화주의 전략을 가장 적극적으로 채택하고 있는 상품 광고를 중심으로 구체적 분석을 실시한다. 분석 결과 다문화적인 방식으로 재현된 광고들이 오히려 기존의 인종주의를 강화하거나 한국(인)이 중심이 된 민족주의의 정서를 강화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문화적인 요소를 담아낸 광고가 양적으로 크게 증가했음에도 불구하고, 한국사회의 '다문화주의'는 여전히 전략적인 수준에 머물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목차

1. 한국의 ‘다문화주의‘와 광고
2. 전 지구화 시대와 다문화주의
3. ‘전략적 다문화주의‘와 인종주의
4. 연구대상과 연구방법
5. 광고에서 나타난 전략적 다문화주의
6. 다문화주의의 한계와 전망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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