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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한섭 유광호 (수원대학교) 조규태 (인천대학교) 김낙석 (경기대학교)
저널정보
대한토목학회 대한토목학회논문집 D 大韓土木學會論文集 제27권 제4 D호
발행연도
2007.7
수록면
433 - 439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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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의 건설에서 토공이 차지하고 있는 비중이 크며, 공사비도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국내에서 개발된 지지력에 대한 명확한 평가기준이 없는 관계로 해외의 시험법들을 차용하고 있으며, 도로의 하부구조의 정량적인 평가를 위하여 사용하고 있는 현장 CBR, 평판 재하시험 등으로 도로현장의 품질을 관리하기에는 문제점들이 발생하고 있다. 따라서 국내에서 가장 합리적으로 할 수 있는 시험법이 필요하지만, 아직까지는 현실화되지 못하고 있다. 해외에서 개발되어서 국내에서 운용되고 있는 FWD(Falling Weight Deflectometer)가 있지만 시험장비가 고가이며, 데이터베이스의 부족 등으로 인하여 시공현장에 직접적으로 투입되지는 못하고 있다. 본 연구는 개통된 도로의 보조기층 및 동상방지층과 노상의 지지력이 계절에 따라서 어떻게 변화되고 있는지와 시공관리를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하기 위하여 준공된 도로를 중심을 연구를 진행하였다. 계절별로 도로의 하부구조 층의 기계적 변화가 있었지만, 차이가 크지 않았다. 또한, 함수비가 도로의 하부구조에 미치는 영향은 일반적으로 예상하고 있는 정도에 비하여 그리 크지 않음을 알 수 있었다.

목차

Abstract
요지
1. 서론
2. 현장 FWD 시험 및 분석
3.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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