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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주재웅 (한국도로공사) 금기정 (명지대학교) 장대영 (한국도로공사) 김범진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연구원)
저널정보
대한토목학회 대한토목학회논문집 D 大韓土木學會論文集 제28권 제2 D호
발행연도
2008.3
수록면
163 - 170 (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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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기술원에서 수행한 충격흡수시설의 충돌시험 결과 데이터를 분석하여 충격흡수시설 설계법 개발을 위한 유용한 결과를 얻고자 하였다. 분석에 사용된 CC1등급 충격흡수시설 10회, CC2등급 충격흡수시설 24회 총34회의 충돌시험 결과데이터들을 이용하여 국내 지침에 따라 탑승자 충돌속도(THIV)와 탑승자 가속도(PHD)를 계산하였고 총34회의 충돌시험데이터에서 Y축 가속도와 Yaw 각속도를 무시하고 X축 가속도 충돌시험데이터만을 이용해 탑승자 충돌속도(THIV)와 탑승자 가속도(PHD)를 계산하였다. 비교분석 결과 충격흡수시설의 탑승자 안전도가 오차율 2% 미만으로 나타나 X축 기속도 충돌시험데이터만을 이용한 탑승자 안전도 계산의 유효성이 증명되었다. 충돌시험 데이터 중 X축 가속도를 적분하여 얻은 흡수에너지와 초기 충돌차량의 충돌에너지를 비교분석한 결과, 거의 정확히 일치하여 X축 가속도만을 사용한 충격흡수시설의 충돌거동 분석이 가능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충격흡수시설의 실물차량 충돌시험데이터를 이용해 탑승자의 안전도 및 충돌거동을 분석함으로써 일차원을 적용한 충격흡수시설의 설계법 개발의 근간을 마련하였다.

목차

Abstract
요지
1. 서론
2. 충격흡수시설의 충돌시험조건 및 평가기준
3. 충돌시험 데이터를 이용한 충격흡수시설의 탑승자 안전도 분석
4. 충돌시험 데이터를 이용한 충격흡수시설의 거동분석
5.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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