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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근형 (제주대학교) 오성열 (제주산업정보대학)
저널정보
한국콘텐츠학회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9권 제8호
발행연도
2009.8
수록면
272 - 284 (1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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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텍스트마이닝 기술을 이용하여 온라인 고객리뷰를 분석하기 위한 방법론을 제안하였다. 온라인 고객리뷰를 보다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분석할 수 있도록 시장세분화의 개념을 도입하였다. 즉, 제안한 방법론은 텍스트마이닝 분야에서 시장세분화의 개념에 부응하는 기술들이라 할 수 있는 범주화와 정보추출 기법의 사용을 포함한다. 특히, 통계적으로 보다 견고한 분석결과를 도출할 수 있도록 전통적 통계분석기법중의 하나인 교차분석방법을 제안하는 방법론에 포함하였다. 제안한 방법론의 타당성을 확인하기 위하여 양질의 온라인 고객리뷰가 있는 웹사이트를 선정하여 실제로 온라인 고객리뷰들을 분석하여 보았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방법론 개발을 위한 개념적 모델링
Ⅳ. 온라인 고객리뷰 분석을 위한 방법론
Ⅴ. 방법론의 응용
Ⅵ.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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