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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일본문화학회 일본문화학보 日本文化學報 第 8執
발행연도
2000.2
수록면
101 - 112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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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初級日本語?習者のための基礎語彙調査?究 - 韓?語毋語?習者の日本語?習のための基礎語彙モデル」(日本文化學報 第6輯)에서는 대학에서 사용하는 초급용 교제 5종과 교육부에서 제시하는 제2외국어 일본어교과서 제시어, 日韓?典 2종의 기본 제시어, 일본어 학습력 540시간의 학생들을 통하여 얻어진 결과를 중심으로 기초 레벨에서의 일본어교육에 필요한 기본어휘 1850어를 제시했다.
금번 연구에서는 이러한 결과로 얻어진 기본어휘 모델의 당위성을 입증하는 차원에서의 연구로 현재 고등학교 제2외국어 일본어 교과서로 사용되고 있는 12개 검인증 교과서를 대상으로 어휘를 파악하는 작업을 통해 초급단계에서 이루어져야 하는 기본어휘를 재 검정했다.
논문에서 보여지는 것과 같이 각 교과서에는 최하 671어(송산출판)에서 최고 929어(교학사)에 이르기까지 사용되는 어휘의 종류와 어휘수도 제각각으로 조사되었다.
또한 12개 교과서에서의 빈도수도 제각으로 나타나, 이러한 빈도수를 일본어 학습력 104시간의 학습자와 그 이상의 학습력을 가진 학습자들에게 imformant를 실시하여 빈도수와 어휘의 인지도를 체크하고, 품사별 빈도수를 제시하여 어휘의 제시어 품사별 균형을 촉구했다. 또한 사용어휘의 내용에 대해 언급함으로서 되도록 현재 사용되어지는 어휘를 교과서에 제시하도록 요구했다.
이러한 일련의 연구는 결국 일본어 초급 학습자에게 제시해야 하는 기본적인 어휘를 조사 연구하여 학습의 효율과 질을 높이는데 그 목적이 있다고 하겠다.

목차

1. ?究意義と目的
2. ?究方法
3. 結び
【?考文?】
【要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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