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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庵功雄 (一橋大学)
저널정보
한국일본어학회 일본어학연구 일본어학연구 제40집
발행연도
2014.6
수록면
111 - 124 (14page)
DOI
10.14817/jlak.2014.40.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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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어학의 최대 목적 가운데 하나는 일본어교육에 도움이 되는 성과를 올리는 것이라고 한다. 그러나, 현실은 일본어학의 연구성과와 일본어교육에서 요구하는 것 사이의 괴리가 커서 일본어교육에서 일본어학에 대한 불신감의 원인이 되고 있다.
본고에서는 우선 일본어학의 성립에서 현재까지의 연구사를 개관한 다음 일본어교육과 일본어학 사이에 큰 괴리가 보이는 현상을 근거로 진정으로 일본어교육에 도움이 되는 연구를 하기 위해서는 일본어교육의 니즈에 맞춘 연구를 할 필요가 있음을 지적했다.
다음으로 일본어모어화자에게 있어서 문법과 일본어학습자에게 있어서 문법은 질적으로 다른 것이라는 점을 지적하고 후자를 위한 문법은 특히 산출에 특화한 것이어야 함을 지적했다. 그와 더불어 산출을 위한 규칙은 “(규칙의 커버율) 100%를 목표로 하지 않는다”는 것의 필요성에 대해 논하였다. 나아가 “100%를 목표로 하지 않는다”는 것의 내실에 대해서도 고찰하였다.
마지막으로 일본어학, 일본어교육이 함께 일종의 “위기”에 있는 현재 일본어학 연구자가 일본어학의 건학 정신인 1)일본어교육을 위한 문법, 2)일반언어학 안에서의 일본어연구라는 2가지의 이념으로 되돌아갈 필요가 있음을 주장하였다.

목차

Abstract
1. はじめに-日本語?究の成果は日本語?育の役に立つか
2. 日本語?の?究史素描
3. 日本語?と日本語?育の?係素描
4. 日本語?の成果を再解?する
5. まとめ
?考文?
요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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