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鄭京姫 (와세다대학교)
저널정보
동아시아일본학회 일본문화연구 日本文化硏究 第35輯
발행연도
2010.7
수록면
409 - 429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일본어학습자의「일본어인생」이라는 라이프히스토리를 통해서 일본어교육에 있어서의 커뮤니케이션교육의 문제점과 과제를 밝히는 것을 목적으로 출발했다. 특히 본 논문은 5명중4명의 인터뷰에서 공통으로 부각된 「선택」에 주목해서 분석한 것이다. 그 결과, 일본어학습자가 이야기하는 「선택」의 실태로부터, 일본어교육에 있어서의,「바른 일본어」관의 문제점이 밝혀졌다.「바른 일본어」관이란,「적절한 일본어」「자연스런 일본어」「일본인다운 일본어」등과같이 당연하다고 인식되어 있는「생각」으로, 그러한 「바른 일본어」관은, 일본사회와 일본어교육에 만연되어 있었다. 무엇보다 「바른 일본어」관의 문제점은 일본어 학습자의 커뮤니케이션에 영향을 끼치고 있었다.  
특히 「일본인다운 일본어」를 쓰지 않으면 안 된다는 생각을 갖게 해, 그로인해 말하고 싶은 것이 있어도 자신이 없어서 말하지 못하고, 고민하고 있는 것이 문제점으로 지적되었다. 또한, 일본어교육에 있어서, 「일본인의 일본어」, 「외국인의 일본어」라고 하는 대립적인 생각을 극복하고, 「자신의 일본어」라고 하는 개념이 필요하다는 것이 시사되었다.

목차

序論
第1章 ?究方法
第2章 日本語?習者の「選?」の物語
第3章「選?」に迫られる狀況
第4章 日本語?育における「正しい日本語」?を問う
結論
參考文獻
논문초록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0-913-0030754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