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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교민속학회 비교민속학 比較民俗學 第38輯
발행연도
2009.4
수록면
413 - 440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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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구려 건국신화와 김수현드라마의 특성을 멜로드라마관점에서 고찰하였다. 신화와 멜로드라마 사이에 공통점을 찾고 나아가 한국인이 선호하는 작품의 특성을 알기 위함이었다.
두 작품 사이의 공통점은 대중성을 확보를 위한 내적 장치와 전형적 인물의 등장이다. 등장 인물의 성격, 끝마무리, 우연성이 많은 전개과정, 사랑문제, 신분상승, 새 질서 탄생 등도 공통점이다. 멜로드라마의 특성으로 꼽히는 선악대결과 해피엔딩, 감정고조, 우연성, 우화적 성격, 사랑문제, 신분을 넘어선 결합 등이 신화에서도 나타나는 것이다.
멜로드라마와 신화의 경우 인물은 전형적이며 대중적이다. 고구려 건국신화와 멜로드라마에서 해피엔딩은 동일한 정서적 만족감을 주는데 정서적 만족감을 주는 이유는 두 장르의 해피엔딩에 싸디즘적 요소와 마조히즘적 요소가 혼합되어 있기 때문이다. 주몽이 처한 위기에 향유자는 긴장하지 않는다. 오히려 주몽을 위기를 즐기게 된다. 『청춘의 덫』에서 윤희의 고통은 동정의 대상이 아니라 쾌락의 대상이 되며 악의 인물을 대변하는 동우의 행동도 쾌락의 대상이 된다.
멜로드라마 형식적 특성은 우연성에서 출발한다. 고구려 건국신화에 등장하는 신이로움은 우연성을 드러내는 대표적인 경우다. 하늘과 땅을 자유롭게 오간다거나, 변신을 한다거나, 알에서 태어난다거나, 나무를 뿌리 채 뽑는다거나, 채찍과 활로 물을 가르거나 물고기ㆍ자라 다리를 만드는 사건은 논리와 일상을 벗어난 우연성 그 자체다. 〈청춘의 덫〉에서는 윤희의 행동에 우연성이 두드러진다. 위기에 처하고 위기에서 벗어나는 과정에도 우연성이 개입된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신화와 멜로드라마
Ⅲ. 고구려 건국신화와 김수현드라마
Ⅳ. 고구려 건국신화와 김수현드라마의 특성
Ⅴ.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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