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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명자 (청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노어노문학회 노어노문학 노어노문학 제21권 제3호
발행연도
2009.9
수록면
3 - 25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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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성학과 음운론은 그 상호 연관성에도 불구하고 지금까지 각각 개별적으로 연구가 진행되었고 국내 러시아 언어학에서도 통합 연구가 그다지 활발하게 연구되지 않았다. 그러나 개별 언어가 가진 고유한 특성이나 한 언어에서 다른 언어로의 변이를 설명하기 위해서는 실제 수행되는 음성적 실행결과와 그 결과들에 대한 설득력 있는 해석이 필요하다. 이때의 해석은 언어 보편적인 음운론적 규칙이나 제약에 의해 이루어지는 것이 마땅하여 본 연구에서는 한국인 학습자들에 의해 발음되는 러시아어 음절두음에 나타나는 현상을 음성학적 실험에 의해 데이터화한 후, 음운론의 최적성 제약들과 제약 서열로 설명하였다.
음절 두음에 2자음 연속이나 3자음 연속이 올 수 있는 영어와 달리 한국어의 음절 두음에는 겹자음이 올 수 없다. 반면 러시아어에서는 영어보다 더 자유롭게 음절 두음에 다양한 자음연속도 가능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한국어가 모국어인 학습자들의 러시아어 음절 두음발음이 어떻게 나타나는 지를 알아보기 위해 대학에서 처음 러시아어를 배우게 된 학부 1학년, 2학년, 4학년 학생들 각각 10명씩을 피험자로 선별하여 음성학적 Praat 분석을 하였는 데, 러시아어 단어 중 2자음 연속이나 3자음 연속 혹은 그 이상의 자음 연속이 음절 두음에 나타나는 단어들을 대상어로 뽑아내 음절경계와 상관없이 자연스럽게 발음하도록 유도하였다. 조용한 방음실에서 녹음된 음성을 음성파일로 저장한 후 분석하여 어느 정도 자음과 모음의 음향적 특징을 파악한 뒤에 여러 음이 섞인 음성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 4학년 학생들의 경우에는 러시아어에 대한 인지학습이 많이 이루어져 epenthesis가 거의 일어나지 않았고 원어민의 발음에 거의 유사하게 발음하는 경향이 강했으나 초급자인 1학년 학생들의 발음에서는 epenthesis가 많이 나타났다. 본 논문에서는 음성학적 실험 분석에 대한 이러한 결과를 적절하게 설명하기 위해 음운론에서 발달한 최적성 이론의 언어 보편 제약들을 이용하였는데, 러시아어를 습득하는 기간에 따라 유표성>>충실성(입력부 충실)>>충실성(출력부 충실)에서 시작하여 충실성>>유표성으로 옮겨가면서 학습자들의 모국어인 한국어의 특성에서 학습하는 언어인 러시아어의 특성으로 변이가 이루어짐을 알 수 있었다. 이 같은 연구방법론과 설명은 한국인 학습자들이 가지고 있는 모국어적 언어습관과 인지가 새로 습득하는 러시아어에 대한 인지로 옮겨가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교차 언어의 변이를 효과적으로 설명한다.

목차

국문요약
Ⅰ. 서론
Ⅱ. 음절 두음
Ⅲ. epenthesis
Ⅳ.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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