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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승희 (이화여자대학교) 나수현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특수교육연구소 특수교육 특수교육 제8권 제2호
발행연도
2009.10
수록면
55 - 84 (30page)
DOI
10.18541/ser.2009.09.8.2.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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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서울시그룹홈지원센터 산하의 장애인공동생활가정 종사자들의 연수교육 내용 개발을 위해 본 연구자들이 개발한 질문지 통하여 그들의 요구를 조사하여 그들에게 보다 적합한 연수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기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 것이다. 서울시그룹홈지원센터에 소속된 101개 장애인공동생활가정의 종사자 101명을 대상으로 이들의 연수교육 요구를 다음과 같은 10개 영역의 문항들에의 응답으로 수집하였다: (1)장애인 서비스의 기본 철학 및 이해; (2)장애인 관련 법; (3)장애 및 장애인에 대한 이해; (4)장애인공동생활가정에 대한 이해; (5)거주 장애인의 자립생활에 대한 지원; (6)장애인공동생활가정 운영에 대한 종사자의 역할; (7)거주 장애인의 개별화 프로그램에 대한 이해; (8)문제행동 지원 방안; (9)지역사회 자원 활용 방안; (10)거주 장애인 부모 및 가족과의 유대. 연구 결과, 장애인공동생활가정 종사자들은 모든 영역에 대해 전반적으로 높은 교육의 필요성을 나타내었으며, 특히 장애인의 문제행동 지원 방법, 개별화 프로그램 계획 및 지역사회 자원 활용 방안 등에 대한 교육에 높은 요구를 보였다. 종사자의 배경변인에 따른 연수교육 요구에 유의미한 차이는 없었다. 본 연구는 장애인공동생활가정 종사자의 성공적 역할 수행을 지원하기 위한 연수교육의 내용을 처음으로 타당화했다는 의미를 지니며, 종사자의 역할을 정립하기 위해 장애인공동생활가정의 성격에 대한 후속 논의를 촉구하고, 종사자를 위한 체계적인 연수교육 및 관리체계의 필요성을 다시 한번 제기하며, 향후 장애인을 위한 지역사회 기초 주거 서비스의 활성화와 질적 제고에 기여할 수 있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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