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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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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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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인문콘텐츠학회 인문콘텐츠 인문콘텐츠 제16호
발행연도
2009.11
수록면
337 - 364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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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은 기존의 연구를 통해서 개발된 한국향토문화전자대전에서 만들어진 동영상 콘텐츠를 각 지역의 향토문화의 다양한 사항을 표현하고, 지식콘텐츠로 활용될 수 있는 향토문화 동영상 콘텐츠의 개발 방법론을 제시하는 데 목적을 두고 연구를 진행하였다. 상호운용성 기반 디지털 향토지 확대 방안으로 SCORM 콘텐츠 개발방법론을 적용한다. 그 방법으로 첫째, 동영상 콘텐츠의 신(scene) 단위의 지식단위 화와 둘째, 향토문화에 적합한 메타데이터 개발, 셋째 신 단위의 객체화된 동영상을 동영상별, 미디어별 및 각 상황별로 재조합할 수 있는 LCM을 중점으로 살펴보았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디지털 향토지와 SCORM 개발 방법론
Ⅲ. 동영상 콘텐츠 상호운용성 설계
Ⅳ. 디지털향토지의 상호운용성 개발
Ⅳ.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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