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09년도 추계학술대회논문집
발행연도
2009.11
수록면
261 - 268 (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고속철도 개통 이후(2004년) 장거리 통행에 있어서 더욱 더 신속히 이동할 수 있게 되었다. 이로 인해 2004년 이전에 감소해 왔던 철도수요는 증가하게 되었다. 또한, KTX가 통행하지 않는 지역에 있는 이용자들도 시간단축효과를 얻기 위해 일반열차(새마을, 무궁화)와 KTX를 번갈아 타면서 이동하는 환승 행태가 발생하고 있다. 또한, 목적지가 KTX가 정차하지는 않지만, 시간단축효과를 얻기 위해 위와 같이 KTX와 일반열차를 번갈아 타는 환승행태도 관측된다.
환승수요에 대한 연구는 주로 지역 내에서 이루어지는 버스, 승용차, 지하철간의 주로 대중교통에 관해 이루어 졌으나 지역 간 철도에 관한 연구는 미비한 상태이다.
본 연구는 비역사 지역에서 역사지역, 역사지역에서 비역사지역으로 이동할 때의 두 가지로 KTX 환승 데이터를 분류하였다. 요금, 통행시간 등에 대한 변수를 가지고 KTX 환승수요 모형식을 개발하겠다.

목차

ABSTRACT
국문요약
1. 서론
2. 연구사례 및 문헌고찰
3. 자료수집
4. KTX 환승수요 모형식 개발
5. 결론 및 추후연구과제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326-0191598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