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성명준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엄진기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09년도 추계학술대회논문집
발행연도
2009.11
수록면
890 - 896 (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세계 경제는 산업혁명 이후 급속한 성장을 이루었으며 특히 20세기 들어 화석연료의 사용이 크게 증가 하였다. 탄소배출에 대한 국제적 인식이 높아지고 선진국들을 중심으로 10여개의 탄소시장이 형성되어 있다. 우리나라도 2013년부터는 온실가스 감축 의무 부담국으로 분류될 가능성이 높아져서 정부차원에서 대처하기 위한 여러 가지 방안이 필요하다. 2004년 KTX가 개통된 후 5년이 지난 현재 하루 10만명을 넘어 섰으며 중요한 장거리 이동수단으로 자리매김하였다. 철도가 상대적으로 다른 교통수단에 비하여 친환경적이라는 데에 이의를 제기하는 사람은 없으며 이와 관련하여 많은 연구가 이루어졌다. KTX 운영 확대를 위한 철도망의 신설은 경제성을 내세워 쉽게 이루어지지 않는 것이 현실이다. 본 연구에서는 KTX 개통에 따른 사회경제적인 효과와 CO2 절감 효과가 어느 정도 인지를 4단계 교통수요모형을 통하여 분석하였다.

목차

ABSTRACT
국문요약
1. 서론
2. KTX 개통에 따른 사회 경제적 효과
3. KTX 개통에 따른 CO2 절감 효과
4.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326-0191590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