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유아보육학회 한국영유아보육학 한국영유아보육학 제59집
발행연도
2009.12
수록면
57 - 80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부모역할 프로그램의 적용에서 나타난 프로그램적 의미와 부모들의 경험적 의미를 알아봄으로써, 과정적 시사점을 얻어 보다 효과적인 유아교육기관의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기초를 마련하는데 있다. 이에 햇빛유치원의 어머니 11명을 대상으로 7주간 실시된 부모역할 프로그램의 결과를 살펴보면, 첫째, 부모역할 프로그램에서 나타난 ‘프로그램적 의미’는 ‘연결’과 ‘인적 지원’으로 나타났다. 둘째, 부모역할 프로그램의 ‘경험적 의미’는 ‘상위인지’, ‘반성과 변화’, ‘집단 상담의 효과’, ‘문제인줄 알았던 것의 정체’, ‘왜 교실인가?’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의의는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적용 시 나타나는 다양한 연결의 의미를 도식화하였다는 점과 효과적인 부모교육을 위한 인적 지원 형태를 보여주었다는 점, 그리고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적용을 과정적으로 의미 분석하였다는 점이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자녀이해 및 발달지원을 위한 부모역할 프로그램 적용 시 나타난 ‘프로그램적 의미’
Ⅳ. 자녀이해 및 발달지원을 위한 부모역할 프로그램의 ‘경험적 의미’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0-375-0020588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