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육아지원학회 육아지원연구 육아지원연구 제4권 제1호
발행연도
2009.6
수록면
95 - 114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자녀양육을 위한 부모교육 프로그램 일환으로 부모역할 지원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부모의 요구를 알아보는 데 있다. 연구대상은 영유아기 자녀를 둔 부모 244명이며, 질문지를 통해 조사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거의 모든 부모가 자녀양육 및 교육에 도움이 필요하다고 인식하였으며 부모교육 프로그램이 필요하다고 응답하였다. 자녀양육 및 교육에 도움이 필요한 주제는 인지발달에서는 스스로 학습하는 태도 길러주기, 언어발달에서는 책을 좋아하는 아이로 키우기, 사회성 발달에서는 더불어 살아가기, 정서발달에서는 풍부한 감정 표현하기와 자기 조절하기, 신체건강에서는 편식하지 않는 아이로 키우기를 가장 희망하였다. 둘째, 87.3%의 부모가 부모교육 프로그램에서 제공되는 부모교육용 소책자의 개발이 필요하다, 또는 아주 필요하다고 응답하였고 77.5%의 부모가 부모교육용 소책자를 활용할 의향이 있다고 하였다. 특히 소책자에 포함될 내용 중에서 올바른 대화법, 좋은 부모역할을 위한 방법을 제시해 주는 것을 가장 선호하였고 형식면에서는 사례나 글과 그림을 함께 제시해 주는 것을 가장 선호하였다. 분량은 6-10쪽 정도가 적절하다고 응답한 비율이 가장 높았다. 셋째,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진행방법으로는 부모교육 전문가가 진행하는 것을 가장 선호하였다. 프로그램 진행방법에 있어서는 대집단 강의와 소집단 또는 개별 토론 방법을 선호하는 부모의 비율이 거의 비슷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037-0022208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