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육아지원학회 육아지원연구 육아지원연구 제3권 제1호
발행연도
2008.6
수록면
85 - 103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의 영아에 대한 연구들은 영아기가 인생의 어느 때보다도 가장 중요한 시기임을 강조하고 있는 바 영아기의 부모의 역할은 매우 중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영아기의 발달적 특성을 고려하고, 영아기의 부모-영아의 상호작용의 측면을 강조하고, 특히 영아모들이 편안하고 즐거운 돌봄을 할 수 있는 부모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프로그램의 효과를 보기 위하여 건강한 영아와 영아모 13쌍에게 본 프로그램을 3달간 6회기에 걸쳐 실시하였다. 그 결과 프로그램에 참여한 어머니들의 모성자존감이 유의하게 향상되고, 양육스트레스 중 무력감과 사회적 고립감이 유의하게 감소하는 결과를 보였다. 그러나 양육스트레스 중 어머니들의 역할한계와 건강상태는 유의한 변화를 보이지 않았다. 교육 후 5개월이 지난 시점에서도 대부분의 영아모들은 교육받은 내용을 활용하고 있었으며, 영아와의 상호작용이 증가하고, 영아와의 관계에서 좀 더 편안함을 느끼는 것으로 보고하였다. 끝으로 연구자는 본 프로그램이 보다 체계화된 경험적 연구 및 수정과 보완을 거쳐 더욱 효과적인 프로그램으로 발전될 필요가 있음을 강조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037-0022141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