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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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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저널정보
우리문학회 우리문학연구 우리文學硏究 제29집
발행연도
2010.2
수록면
67 - 98 (3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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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에서는 한국 영웅소설의 서사를 멀티미디어 환경 속에서 게임의 서사로 새롭게 향유될 수 있는가에 문제를 가지고 몇 가지의 스토리텔링 방안을 살펴보았다.
먼저 소설과 게임의 서사구조가 어떻게 같고 다른가의 문제를 검토한 후에 영웅소설과 게임이 가진 공통적인 요소라 할 수 있는 캐릭터, 사건, 신화적 시공간의 스토리텔링 방법을 고찰하고자 하였다. 캐릭터의 스토리텔링 방법으로는 영웅소설의 각 작품에 형상화된 주인공의 외형과 성격묘사를 캐릭터별로 유형화 하여 데이터베이스화하고, 인물의 출생지나 학력, 성품 등 말씨를 통해 캐릭터의 성격을 만들 수 있다고 보았다. 그리하여 영웅소설의 각 작품에 나타난 인물들을 우선 변별적으로 수치화할 수 있는 인물프로필을 만들어 두는 것이 캐릭터를 만들수 있는 좋은 방법임을 제시해 보았다.
사건의 스토리텔링방법으로는 극적인 상황이나 강한 서사성을 가지면서 잠재력을 가진 가상의 사건들을 많이 창조하는 것이 중요하므로 영웅소설의 사건은 주인공이 지향하는 가치가 무엇인가에 따라 사건의 성격과 유형을 도덕, 가정, 애정의 지향가치로 나누어서 게임에 적용시킬 수 있다고 보았다. 게임에서는 사건의 조합과 확장이 무한함으로 영웅소설의 소재를 원천자료로 하여 다양한 사건을 각색 스토리텔링할 수 있다. 또한 필요에 따라서는 유저들이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도록 사건을 여러 개로 해체하여 유형별, 단위별로 구성하여 다양하게 각색 스토리텔링을 할 수 있다고 보았다.
마지막으로 영웅소설과 게임에서 볼 수 있는 서사의 시공간은 한결같이 허구적인 신화공간이며 환상의 세계 공간이다. 영웅소설은 최초의 극적인 상황에서 필연성을 증대시키는 시간 스토리텔링으로 진행하지만 게임에서는 우연성을 증대시키는 공간 스토리텔링이 중요시된다. 이러한 공간 스토리텔링은 시간 스토리텔링보다 더 많은 우연성이 개입되기 때문에 오히려 더 핍진한 재미와 절박한 실감과 강한 감동을 창출할 수 있다. 그러므로 게임의 스토리텔링이 요구하는 허구적 시공간은 사용자가 게임의 재미와 스릴을 맛볼 수 있도록 많은 우연성이 창출될 수 있는 방안이 모색되어야 한다. 게임 공간은 이동에 따라 만나는 새롭고 신비한 경험을 바탕으로 할 때 다양하고 재미있는 게임이 펼쳐질 수 있고, 유저들은 게임에 몰입할 수 있기 때문이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영웅소설과 게임의 스토리텔링 구조
Ⅲ. 영웅소설의 게임 스토리텔링 방안
Ⅳ.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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