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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종렬 (전주대학교) 김동환 (호서대학교) 서해숙 (전북대학교) 전충헌 (코리아디지털콘텐츠연합)
저널정보
인문콘텐츠학회 인문콘텐츠 인문콘텐츠 제17호
발행연도
2010.3
수록면
253 - 277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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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텐츠 가치평가에 대한 연구는 그동안 기업가치 및 기술가치 평가 차원에서 시도되었으며, 이는 창작능력 및 기술력이 뛰어나지만 담보력이 약한 투자가치 우수기업들이 콘텐츠 제작자금을 조달하는 데 어려움을 겪어야 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존 기업평가 방식의 한계를 넘어 문화콘텐츠 산업의 특성에 맞는 새로운 콘텐츠 가치평가(COVA) 모형을 개발하였다. COVA 모형은 콘텐츠 가치평가에 있어서 정성적 분석과 정량적 분석을 동시에 수행하는 단일 의사결정 시스템이다. 콘텐츠 특성에 맞게 콘텐츠조건, 환경조건, 기업조건, 그리고 인적자원 조건을 조건지표로 하고 있으며 평가하고자 하는 콘텐츠 장르별로 20여개에 이르는 판단지표를 평가항목으로 도입하고 있다
COVA 모형은 정부나 지방자치단체에서 지원하는 각종 사업에서 콘텐츠 제작기업이나 프로젝트의 투자가치평가모형으로 적합하며, 지역 문화콘텐츠의 핵심 가치를 발굴하여 상품화하는데 유용한 분석도구가 될 것으로 평가된다.

목차

국문 초록
Ⅰ. 서론
Ⅱ. 콘텐츠 가치평가에 대한 선행 연구
Ⅲ. 콘텐츠 가치평가(COVA) 모형의 개발
Ⅳ. 지역 문화콘텐츠에 대한 COVA의 응용
Ⅴ. 결론 및 향후 연구과제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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