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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형민 (해군사관학교) 명차리 (고려대학교) 박심수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마린엔지니어링학회 Journal of Advanced Marine Engineering and Technology (JAMET) 한국마린엔지니어링학회지 제34권 제4호
발행연도
2010.5
수록면
508 - 514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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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커먼레일 디젤엔진의 정속운전시 배출되는 나노크기의 입자상 물질을 분석하는데 초점을 두었다. 디젤산화촉매 후단에서 나노입자상 물질의 개수농도 저감수준은 크지 않았으나 매연여과장치 후단에서 분석한 결과 1,000배 정도 저감되는 결과를 확인하였다. 고속ㆍ고부하 조건에서는 매연여과 장치의 자연재생 효과로 인해 입자상 물질은 증가하였다. 연료분사시기를 BTDC 6℃A 에서 ATDC 4℃A까지 지각시킨 결과 입자상 물질의 개수농도는 감소하였지만 최지각 조건인 ATDC 9℃A에서는 증가하는 결과를 확인하였다. EGR 적용시 핵화모드 입자상 물질은 저감되는 경향을 보였으며 축적모든 입자는 증가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시험 장치 및 방법
3. 시험 결과 및 고찰
4. 결론
참고문헌
저자소개

참고문헌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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