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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최미란 (전북대학교) 형성은 (전북대학교) 정성환 (전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학회 Archives of Design Research 디자인학연구 통권 제89호(Vol.23 No.3)
발행연도
2010.5
수록면
251 - 260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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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만화표현학습을 통한 창의성개발을 목적으로 만화의 창의성 평가요소를 추출하였으며 이를 통하여 실험대상의 창의성을 측정하였다. 먼저 만화의 창의성 요소로 유창성, 융통성, 독창성, 정교성과 더불어 흥미성 요소를 추출하였으며 각 요소를 통하여 객관적인 창의성 평가를 얻기 위해 각 요소에 평가항목을 제시하였다. 이 후 1차 실험은 실험대상의 4컷 만화제작을 통해 본 연구에서 제시한 창의성 요소를 이용하여 평가 하였으며 기본적인 창의성 요소를 확인한 결과 수업 전의 창의성이 높은 요소는 유창성, 낮은 요소는 독창성을 들 수 있었다. 또한 1차 실험 후 실험대상의 작품평가에 대한 창의성 결과에 대해 정교성과 흥미성의 요소를 더욱 개발하기 위해 만화 표현학습이 이루어 졌으며 이 후2차 실험이 병행되었다. 2차 실험 또한 4컷 만화제작을 통하여 창의성 변화요인을 살펴보았으며 만화학습 후의 창의성 개발요소 중 높은 요소는 정교성, 낮은 요소는 독창성의 결과가 나타났다. 연구 결과 창의성개발을 위한 본 연구의 만화표현학습이 실험대상의 창의성 변화에 대해 긍정적 영향을 끼친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다.

목차

(要約)
(Abstract)
1. 서론
2. 창의성
3. 창의성과 만화
4. 만화학습
5.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참고문헌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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