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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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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노어노문학회 노어노문학 노어노문학 제21권 제4호
발행연도
2009.12
수록면
643 - 663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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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에서는 역사학의 미시사적 방법론을 바탕으로 러시아 상징주의자 알렉산드르 블록의 1911년 벨기에 여행에 얽힌 에피소드들을 분석하고 벨기에 상징주의에 대한 블록의 평가와 수용의 과정 속에서 드러난 러시아 상징주의 시학의 요소들이 갖는 의미와 그 기원을 탐색하고 새롭게 조명한다. 특히 그의 벨기에 여행은 일종의 문학 여행으로 간주될 수 있는바, 본 논문에서는 특히 그의 여행에 관한 기록들 속에서 드러나는 벨기에 상징주의에 대한 시인의 이해가 그 자신의 상징주의 시학에 어떠한 방식으로 수용, 발전되었는지를 분석한다.
러시아에서는 1910년 이미 마리야 베셀로프스카야의 번역으로 벨기에 상징주의자 조르주 로덴바흐(Georges-Raymond-Constantin Rodenbach)의 대부분의 작품이 대중에게 소개되었다. 본 논문에서는 이를 접한 블록의 로덴바흐에 관한 평가와 수용 및 거리 두기에 관련된 아직까지 알려지지 않은 문학사적 자료들을 소개하고, 이를 통해 러시아 상징주의 시학에 관한 새로운 이해의 지평을 열고자 한다. 유럽 상징주의 소설의 토포스는 러시아 상징주의 발전에 있어서 중요한 것이었던 바, 이는 1900-1910년 러시아 모더니즘의 예술적 자의식에 투영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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