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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주현 (계명대학교)
저널정보
계명대학교 여성학연구소 젠더와 문화 젠더와 문화 2008년 제1권(창간호)
발행연도
2008.12
수록면
219 - 258 (4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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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교수성희롱이 어떻게 단순히 잘못된/서투른 성적 표현이 아니라 성차별이 되며 대학내 여성의 주변적 위치를 지속시키는 기제로 작용하는지 이해하기 위해 시도되었다. 분석은 세 대학에서 발생한 교수성희롱을 중심으로 심층면접과 관련 자료에 근거해 사건이 전개되는 과정에 초점을 맞춘 후, 각 단계마다 사건관련자들이 성희롱의 의미를 구성하는 방식을 해석하고 그 사회적 맥락을 드러내는 형식으로 이루어졌다. 사례에서 성희롱 피해자는 사건이 전개되는 동안 학교생활 전반을 통해 지속적으로 피해를 경험함으로써 이것이 성차별의 문제임을 입증하고 있었으나 학생과 교수의 차등적 권력관계가 매 단계마다 성희롱을 성차별로 보지 못하게 하는 다양한 논리를 구성하는데 영향력을 행사하였다. 사례는 대학내 성평등 체계가 마련되어있지 않은 상황일 때 성희롱은 성차별과 무관한 것으로 인지되고 그 결과 성희롱은 현재의 성별 위계 구조를 유지, 강화시키는 효과를 낳음을 보여주었다.

목차

〈국문초록〉
1. 문제제기
2. 이론적 배경
3. 연구방법
4. 교수성희롱 사건의 전개 과정
5. 맺으면서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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