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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덕원 (경희대학교) 박상훈 (경희대학교) 이상규 (경희대학교) 김경훈 (경희대학교) 황경모 (한국전력기술주식회사)
저널정보
대한기계학회 대한기계학회 춘추학술대회 대한기계학회 2010년도 유체공학부문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발행연도
2010.4
수록면
189 - 193 (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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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리피스를 통과한 유체가 고속이면 심한 난류를 유발하기 때문에 오리피스 후단에 배관 감육 현상이 나타난다. 실제로 금년 월성원전 1호기 2차 계통 안전관련 배관에서도 심한 감육 손상이 나타난 바 있다. 본 연구에서는 신월성 원전 1, 2호기 2차 계통에서 가장 많이 설치되어 있는 판형 및 콘형 오리피스에 대한 실험과 수치해석을 수행하여 수치해석의 타당성을 검증하였다. 실험수행은 배관계에서 두 가지 Type의 오리피스를 2가지 유속에 대하여 각각 실험을 실시하였다. 수치해석 수행 결과, 콘형 오리피스가 판형 오리피스에 비하여 압력변화의 완화가 나타나는 것을 확인하였다. 또한 속도의 변화에 따른 오리피스 전후단의 압력변화에 있어서 콘형이 판형에 비하여 민감하지 않음을 알 수 있었다. 하지만 특정부위에서의 높은 압력은 판형이나 콘형에서 모두 관찰되었다. 따라서 콘형은 판형에 비하여 캐비테이션 효과를 줄일 수 있는 가능성은 크지만 유동가속부식으로 인한 배관감육을 완화시키기에는 한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수치해석 및 실험
3. 수치해석 및 실험 결과 비교
4.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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