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Choi Yun-Seok (웨인주립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체육과학회 한국체육과학회지 한국체육과학회지 제19권 제3호 (인문 사회과학편)
발행연도
2010.8
수록면
583 - 594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여성스포츠(미국 여자프로농구:WNBA & 여자대학농구: NCAA) 관람자의 소비행동분석에 있어서 관람동기와 관여도를 시장형태와 스포츠수준(프로 vs. 대학)에 따라 비교분석하는데 있다. 본 연구의 대상은 미국 여자농구 프로경기와 대학경기 관람자이며, 10(WNBA: 6 & NCAA: 4)개의 경기를 통해 무작위표본추출법을 사용하여 424명의 자료를 수집하였다. 주요 분석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여자프로농구 관람자들이 여자대학농구 관람자들 보다 높은 관여도를 보였다. 세부적으로 행동적 관여도 에서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으나, 심리적 관여도에서는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둘째, 여자프로농구 관람자의 경우 여자스포츠 관람동기유형 중 인지적 가치가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나타났으며, 대학경기의 경우 팀 몰입이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나타났다. 셋째, 스포츠 수준에 따른 관람동기 유형비교분석결과 팀 몰입을 제외한 준거집단, 인지적 가치, 다양한 참여기회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넷째, 가족중심의 관람 스포츠로써 보다 다양한 마케팅채널을 이용한 참여기회를 제공이 여자농구 관람자들의 심리적 관여도를 높이기 위한 효과적인 방법으로 사료된다.

목차

국문초록
Ⅰ. Introduction
Ⅱ. Methods
Ⅲ. Results
Ⅳ. Discussion & Conclusion
References

참고문헌 (2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0-692-0027216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