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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흥균 (국립한국재활복지대학)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학회 Archives of Design Research 디자인학연구 통권 제90호(Vol.23 No.4)
발행연도
2010.8
수록면
367 - 378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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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익광고는 그 시대의 지배적 가치를 표출함으로서 대중의 행동변화를 유도하고, 국가의 공공정책에 대한 국민적 합의를 이끌어 내는 공익적인 커뮤니케이션 수단이다.
최근 3년간 가장 많이 방영된 ‘사회질서’ 주제 TV공익광고의 이데올로기적 의미작용을 체계적으로 탐색하였다.
‘사회질서’ 주제 TV공익광고에 나타난 의미적 이항대립 구조는 부패나 무례한 행동으로 인한 사회적 갈등구조와 상동관계를 이루고 있으며, 가치생성의 기저인 심층의 가치가 바로 사회 현실의 이데올로기를 반영하고 있었다. 이러한 심층에서 드러난 ‘일류 : 하류’의 이데올로기적 가치가 표층층위에서 ‘청렴 : 부패’, ‘예의바른 : 무례한’등으로 구체화되어 발현됨으로서 국민의 의식변화를 유도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분석한 광고는 청렴사회를 통해서 계층간 갈등과 대립을 해소하고 도덕적 사회규범을 준수하여 모두가 편리한 삶을 누릴 수 있는 선진일류국가를 목표로 하였으며, 그것을 획득하기 위한 긍정적 신념으로의 전이를 요구하고 있었다.

목차

(要約)
(Abstract)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사례 분석
4.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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