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승조 (중앙대학교) 심은정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언론학회 한국언론학보 韓國言論學報 제54권 4호
발행연도
2010.8
수록면
327 - 349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영상물 시청을 통해 발현된 개별 정서와 추후에 제시되는 광고 프레이밍을 적절하게 일치시켜 광고의 효과를 높일 수 있는 한 가지 방안을 제시하고자 설계되었다. 구체적으로 기쁨이 발현되었을 때에는 동적으로 프레이밍된 광고를 선호하고, 슬픔이나 공포가 발현되었을 때에는 정적으로 프레이밍된 광고를 선호하여 상호작용 효과가 발생하는지 탐색하였다. 연구는 실험으로 진행되었는데 참가자들은 중성, 기쁨, 슬픔, 공포 등 개별 정서를 발현시킬 수 있는 영상물을 시청하고 정적 혹은 동적으로 프레이밍된 광고를 시청하였다. 정적 프레이밍은 평온하고 차분한 구성의 표현을, 동적 프레이밍은 활기차고 열정적인 표현 혹은 내용 구성을 의미한다. 실험 결과, 광고 태도에 대한 측정에서 상호작용이 나타났다. 즉 중성과 기쁨 조건에서는 동적으로 프레이밍된 광고를 선호하였고, 슬픔과 공포 조건에서는 정적으로 프레이밍된 광고를 선호하는 형태가 관찰되었다. 본 연구는 발현된 정서와 광고 특성의 일치에 관한 새로운 연구 영역을 개척하여 그 외연을 심화, 확대하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1. 연구 배경 및 목적
2. 기존 문헌 연구 및 연구 문제의 제시
3. 연구방법
4. 연구 결과
5. 결론 및 토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0-331-0027457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