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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소연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현대정신분석학회 현대정신분석 라깡과 현대정신분석 제12권 제1호
발행연도
2010.8
수록면
7 - 29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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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 이미지가 실사에 기초하며 따라서 다른 어떤 이미지보다 존재론적으로 리얼하다는 통념은 디지털 시대 하이퍼리얼 개념의 등장과 함께 근원적인 위협에 직면해 있다. 그러나 라깡의 실재 개념 및 그로부터 논리적으로 파생되는 왜상 개념은 영화의 ‘리얼함’에 대한 새로운 관점을 제공한다. 요컨대 영화는 현실의 정직한 반영이라는 의미에서의 리얼함이 아니라 왜상으로써 포착되는 실재의 표상이라는 의미에서 리얼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결론을 도출하는 과정에서 이 논문은 일차적으로 라깡이 어떻게 시선과 응시를 개념적으로 구분하면서 왜상의 논리를 구축하는지, 또 그러한 논리를 어떻게 〈대사들〉과 표현주의 회화의 이해를 위해 동원하는지를 살펴본다. 그런 다음, 이러한 라깡의 관점을 공간뿐만 아니라 시간과 청각의 차원까지도 보유하는 영화 매체에 적용할 수 있는 가능성을 살피기 위해 지젝을 필두로 하는 슬로베니아 학파가 제시하는 다양한 분석사례들을 경유하여 시간적 왜상, 공간적 왜상, 청각적 왜상의 차원을 검토한다.

목차

〈국문초록〉
Ⅰ. 들어가며
Ⅱ. 원근법적 시각 모델과 왜상의 논리
Ⅲ. 왜상과 영화 이미지 간의 최소 차이
Ⅳ. 실재의 영화적 표상, 그 다양한 외양들
Ⅴ. 나가며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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