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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난옥 (한국외국어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외국어대학교 외국문학연구소 외국문학연구 외국문학연구 제35호
발행연도
2009.8
수록면
263 - 283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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씨부라파와 후대 작가인 쎄니 싸오와퐁, 찻 껍찟띠, 그리고 윈 리어 우와린의 소설에 나타난 생태주의란 자연과 인간의 일체감을 갖는 유기적 관계론이며 자연생태계를 무분별하게 파괴하는 것은 곧 인간사회의 훼손을 의미하는 것으로 보는 개념이다.
또한 씨부라파의 생명존중사상의 후속담론은 평등사상으로 모두가 평등하게 자유인이라는 위치에 있다는 사상이다. 이 평등의식은 각 지역의 특성과 개개인의 자유의사가 얼마나 존중되느냐에 중요성을 부여한다. 이런 의미에서 인간 공동체의 윤리는 자연생태계 전체의 윤리에도 적용된다. 이것이 강자의 논리에 의해 무시될 때는 다양한 저항의식으로 표출되었다.
생명사상은 무생물의 활성화로 영역이 확대되는 현상을 보인다. 다만 무생물은 관계의 소중함을 인식하는 인간의 기억체계 속으로 융합 될 때 활성화된다는 제약이 있다. 이는 인간의 생명이 유한하듯 영원한 것이 없이 무상하다는 논리 때문이다. 결론적으로 생태주의에 있어 인간이 고민해야할 핵심문제는 인간과 자연의 조화로운 생태환경 속에서 어떻게 살다가 생을 마감할 것인가 하는 치열한 실존의 문제이며, 인간의 관점에서 자연생태계를 보고 해석하기 때문에 그 중심에는 인간이 있다고 할 수 있다.

목차

[국문요약]
Ⅰ. 서론
Ⅱ. 유기적 관계론
Ⅲ. 평등주의
Ⅳ. 무상성(無常性)
Ⅴ. 결론
참고 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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