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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혜인 (이화여자대학교) 차희원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언론학회 한국언론학보 韓國言論學報 제54권 6호
발행연도
2010.12
수록면
173 - 198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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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계획된 행동 이론을 적용하여 사람들의 장기 기증 등록 의도를 이해하고 사회 자본과 대인 커뮤니케이션이 계획된 행동 이론을 매개로 하여 사후 장기 기증 등록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데에 있다. 이를 위해 서울 및 수도권 지역에 거주하는 만 20 세 이상의 성인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조사 결과를 토대로 매개 효과를 검증한 결과, 계획된 행동 이론의 요소들을 확장하여, 대인 커뮤니케이션 요소와 사회 자본 요소가 추가된 새로운 연구 모형을 제시하였다. 이는 계획된 행동 이론의 구성 요소들이 형성되는 인과관계를 설명함과 동시에 계획된 행동 이론이 인간의 행위가 이상적인 의사 결정행위라는 것을 지나치게 강조하고 사회적인 요소를 배제한 이론이라는 비판을 극복할 수 있는 발견이다. 특히 심리학에 기반을 둔 계획된 행동 이론을 사회학 및 커뮤니케이션학 연구 변수들과 접목함으로써 학제간 연구로서의 의의를 지닌다.

목차

1. 연구 목적 및 의의
2. 이론적 배경
3. 연구 모형 및 연구 문제
4. 연구방법 및 주요 변인의 측정
5. 연구 결과
6. 결과 논의와 계획된 행동이론의 확장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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