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유승혜 (안산1대학)
저널정보
한국비서학회 비서·사무경영연구 비서학논총 제19권 제2호
발행연도
2010.12
수록면
5 - 27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A대학 비서학과 성과관리 체계를 BSC 모형에 근거하여 설계하고 비영리조직에서 강조되는 비재무적 성과지표간의 인과관계를 학생 고객 관점에서 분석함으로써 학과의 경쟁력 강화에 각 개별 성과지표가 어떠한 영향을 미치게 되는지 검증하고자 한다. 또한 대학 자체 학과평가 1위 학과와는 성과지표 달성도와 중요도 인식에서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분석하여 취약한 지표에 학과의 역량을 집중함으로써 비서학과 전체성과개선에 기여할 수 있는 방안들을 제안하고자 한다. 본 연구를 검증하기 위해 비서학과와 대학 자체 학과평가 1위 학과 전체 재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수집하였고 SPSS 15.0 for Windows와 AMOS 7.0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비서학과의 학습 및 성장관점의 교수역할, 조직자산, 교수역량, 커뮤니케이션 요인이 내부 프로세스와 고객만족도 개선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며 내부 프로세스 관점의 교육과정, 교육시설, 수업지원, 산학협력, 행정ㆍ실습 지원은 고객 만족도 개선에 영향을 미친다. 둘째, BSC 비재무적 관점 성과지표 달성도는 비서학과와 대학 자체 학과평가 1위 학과 간에 유의한 차이를 보이고 있으며 비서학과가 학과평가 1위 학과보다 행정·실습 지원을 제외하고 학습과 성장관점, 내부 프로세스 관점, 고객 관점 성과지표 달성도가 모두 더 높다고 인식하고 있다. 셋째, 비서학과 학생들은 학과평가 1위 학과 학생들보다 BSC 비재무적 관점의 모든 성과지표를 더 중요시 평가하고 있으며 물적 만족도와 인적서비스 만족도가 학과경쟁력에 가장 영향을 미치는 BSC 비재무적 성과지표라고 인식하고 있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고찰
Ⅲ. 연구 설계
Ⅳ. 연구결과
Ⅴ.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2-325-0040002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