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이한나 (고려대학교) 최광이 (현대기아) 정성욱 (고려대학교) 박성준 (남서울대학교) 정의승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대한인간공학회 대한인간공학회 학술대회논문집 대한인간공학회 2009 춘계 학술대회
발행연도
2009.5
수록면
281 - 285 (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감성적 제품 설계 과정에서의 전략감성에 대해 정의하고, 다차원척도법을 이용하여 전략감성을 설정 및 분석하는 방법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전략감성은 설계자가 의도하는 제품의 감성적 특징을 나타내며, 이는 사전 선정된 각 감성들의 가중치의 조합으로 이루어진다. 다차원척도법을 통해 가중치를 도출하여 전략감성을 분석하는 방법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시한 제품 설계 프로세스에 대한 사례로는 핸드폰 외형에 영향력을 미치는 디자인 요소에 대한 실험을 진행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제품 디자인 시 필요한 전략감성에 대한 정의 및 해석을 할 수 있었고, 디자이너가 의도한 감성과 소비자의 감성이 모두 반영된 제품 디자인의 설계가 가능할 것이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연구 방법
3. 사례 연구 - 핸드폰 외형 요소에 따른 감성 영향력 실험
4. 결론 및 검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2-530-0043493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