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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영석 (인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외국어대학교 외국문학연구소 외국문학연구 외국문학연구 제40호
발행연도
2010.11
수록면
231 - 253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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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50년대 프랑스 파리를 중심으로 등장한 부조리극은 서구의 연극에 새로운 전망을 제시한 연극이다. 베케트, 이오네스코, 아다모프, 장 주네로 대표되는 새로운 극작가들은 새로운 극예술을 추구하여 전통 연극과는 전혀 다른 개념의 연극인 부조리극을 탄생시켰다. 부조리극과 더불어 서구의 연극계에 형식과 의미의 차원이 전혀 다른 연극이 도래하게 되었다. 현대 연극이라는 새로운 시대를 연부조리극은 프랑스의 연극사와 문학사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게 되었다. 부조 리극의 가장 두드러진 예가 베케트의 연극작품이다. 특히 1953년 바빌론 극장에서 공연한 베케트의 『고도를 기다리며』는 서양의 연극사에 하나의 사건이었다. 이 극작품은 현대 프랑스 연극의 흐름에서 중요한 역할을 했고, 현대 연극에 새로운 연극예술의 모델을 제시했다. 베케트는 자신의 연극에서 새로운 언어를 사용하여 기존의 모든 연극과 단절을 시도하였다. 베케트는 민중극, 경향극, 자연주의 연극, 상징주의 연극과의 단절을 보여주고 있다. 베케트는 무엇보다 서양 연극에 새로운 전망을 제시하기 위하여 전통 연극에서는 사용하지 않은 반복과 모순의 담론을 적극 이용하였다. 이러한 반복과 모순의 연극언어들은 극의 진행을 방해하여 극의 결말이 불가능하게 한다. 그의 극작품에는 완결된 작품이 없다. 베케트는 어느 극작가보다도 연극의 존재 방식과 표현 방식을 혁신한 극작가이다. 『고도를 기다리며』에서 사용된 연극의 형식과 내용은 베케트의 다른 극작품을 이해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베케트는 『고도를 기다리며』에서 이야기 정체성과 주체의 정체성을 해체하기 위하여 전체에서 부분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기법의 반복과 대립과 단절을 표현하고 있다. 베케트의 부조리극의 연극성은 무엇보다 연극 상황의 반복성과 모순과 유머에 이르고 있는 연극언어의 대립성에 근간을 두고 있는 것이다.

목차

[국문요약]
Ⅰ. 머리말
Ⅱ. 단절과 모순의 기법
Ⅲ. 반복과 차이의 기법
Ⅳ. 맺음말
참고 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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