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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황규현 (동국대학교) 박상훈 (동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멀티미디어학회 한국멀티미디어학회 학술발표논문집 2007년도 춘계학술발표논문집
발행연도
2007.5
수록면
202 - 205 (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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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래머블 픽셀 쉐이더를 지원하는 모바일 단말기의 보급으로 인해 모바일 단말 환경에서 3D 게임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으며, 그에 따라 실시간 3D 게임을 제작하는데 필요한 렌더링 엔진 이용의 요구가 높아지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플랫폼에 독립적이고 모바일ㆍ임베디드 환경에 최적화 되도록 설계된 OpenGLES를 기반으로 한 실시간 3D 렌더링 툴킷과 실시간 물리 기반 2D 시뮬레이션 툴킷을 개발하고자 한다. 실시간 렌더링 툴킷의 대표적인 렌더링 기술은 환경 맵핑, 범프 맵핑, 투영된 조명, 투영된 그림자, 빌보드 효과이며 적은 메모리에서 실시간으로 사실적인 효과를 내는 것에 주안점을 두었다. 실시간 물리기반 시뮬레이션 툴킷을 이용해 사실적인 유체의 표현을 위해 Navier-Stokes 방정식을 적절히 변형하여 자연스러운 유체의 움직임을 표현할 수 있다. 툴킷은 수정 가능한 오픈소스 형태로 구현 되었으며, 다른 실시간 렌더링 엔진에 비해 제약이 적고 다양한 응용이 가능하다.

목차

요약
1. 서론
2. 연구내용
3. 구현
4. 실험결과
5.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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