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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낙민 (한국해양대학교)
저널정보
부산경남사학회 역사와경계 역사와경계 제78집
발행연도
2011.3
수록면
103 - 136 (3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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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대는 중국고대 해상교통이 번성에서 쇠락으로 전변하는 시기였다. 이러한 변화는 ‘海禁’과 ‘朝貢’을 기초로 하는 명의 해외교통정책 속에 충분히 반영되어 있다. 왜 명조가 이와 같은 대외정책을 선택하고 지속시킬 수밖에 없었는가에 대해서는 정론이 없다. 하지만, 명의 해외교통정책은 해금정책이 부분적으로 해제된 隆慶元年(1567)을 경계로 市舶司를 중심으로 한 朝貢貿易, 貢舶貿易 時期(1368~1566)와 民間 海商을 중심으로 한 商舶貿易, 密貿易 위주의 後期(1567~1644)로 나누어진다. 중앙조정의 해양정책에 따라 천주인의 해상활동은 다른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본문에서는 해금정책이 실시된 이후 國家와 海港都市, 中央朝廷과 地方權門의 拮抗關係 속에서 해항도시 천주가 어떤 영향을 받았는지를 살펴보았다. 그리고 바다를 삶의 터전으로 삼았던 천주인의 해상활동이 해양정책에 따라 어떤 모습으로 변화했는지를 살펴보았다.
태생적으로 해양성을 가진 천주인은 중앙조정의 해금정책에도 불과하고 기꺼이 법을 어기고 바다로 나가 海賊이 되고 海寇가 되었다. 천주인들은 땅에서도 그랬던 것처럼 혈연과 지연, 언어를 공유하는 동향들을 조직하여 바다위에 泉州幇과 천주네트워크를 건설하였다.

목차

국문초록
Ⅰ. 들어가는 말
Ⅱ. 海禁以前 泉州人의 해상활동
Ⅲ. 明의 海禁政策과 泉州의 衰退
Ⅳ. 海寇가 된 泉州人
Ⅴ. 나오는 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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