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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동진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법학원 저스티스 저스티스 통권 제124호
발행연도
2011.6
수록면
35 - 64 (3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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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험을 통한 법조인의 선발에서 교육을 통한 법조인의 양성을 실현하기 위해 법학교육체계의 근본적인 변혁을 도모하여 2009년 로스쿨 시스템을 도입하기로 결정한 후 로스쿨이 운영되기 시작한 후 3년이 지났다.
그동안 많은 시행착오도 있었지만 능력있는 법조인의 양성을 위해 좀 더 세밀하게 로스쿨의 운영방향을 설정해나가고 있다. 유능한 법조인은 건전한 직업윤리관을 갖고 법적 분쟁을 해결할 수 있는 전문적 지식과 능력을 갖추고 있어야 하는데 여기에는 실무능력도 포함된다.
로스쿨에서의 법학교육의 방향을 설정할 때 중요하게 고려되어야 할 외적 요인으로는 다음과 같은 것을 들 수 있다; 법학교육기간이 3년으로 줄어들게 되었다는 점, 사법연수원과 같은 별도의 실무교육기관이 폐지되었다는 점, 법학교육의 대상자들이 다양한 전공의 학사학위소지자라는 점, 변호사자격을 얻기 위하여 변호사시험제도가 도입되고 운영된다는 점이 그것이다. 이러한 변수중 일부는 로스쿨의 법학교육의 장점으로 작용하기도 하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극복되어야 할 문제점이기도 한다.
실무교육없이 이론교육만 강조하여 법조인으로서의 전문적 지식과 능력을 양성하지 못했었다는 학부에서의 법학교육의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해 로스쿨에서는 실무교육이 강조된다. 이와 같은 실무교육의 강조는 로스쿨법 시행령 제13조 제1항에서 법조윤리, 법률정보조사, 법문서 작성, 모의재판, 실습과정의 5개의 실무과목을 필수적으로 개설하도록 요구했다. 그러나 실무교육과 이론교육중 어느 하나만을 강조할 것이 아니라 두 교육내용이 통합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이론교육도 학설과 이론중심의 개념법학 내지 수험법학의 한계를 극복하여 원리와 논증과정을 배우고 익히도록 하여 결과보다는 과정을 중시하는 내용으로 구성되어야 한다. 그 구체적인 방법으로는 로스쿨에서의 교육주체인 교수들에 대한 재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새로운 요구에 부응하는 교육을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목차

논문요지
Ⅰ. 서론
Ⅱ. 법령상의 로스쿨의 교육방향
Ⅲ. 법학교육의 외적 환경 변화와 대응
Ⅳ. 실무교육과 이론교육의 조화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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