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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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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권광현 (창원대학교) 강덕수 (한울컨설팅) 성정현 (경남도립거창대학)
저널정보
한국산업경제학회 산업경제연구 산업경제연구 제23권 제1호
발행연도
2010.2
수록면
451 - 481 (3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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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회계사무실이 제공하는 세무대리서비스에 대한 질적 평가항목들이 이용자 만족과 계속이용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분석하였다. 이를 위하여 선행연구들에서 채택한 세무대리서비스 요인에 고객접점서비스 요인을 추가하여 분석을 수행하였다. 분석결과, 이용자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고객접점서비스 요인, 비용 및 기능적 요인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세무대리서비스의 수준이 이미 경쟁심화 등을 통하여 평준화되어, 기술적, 시간, 물리적 요인은 더 이상 이용자 만족에 영향을 미치지 않음을 의미한다. 또한 계약적 윤리관이 높다고 인식되는 실무종사들은 시간 측면을, 계약적 윤리관이 낮은 경우는 비용 측면을 보상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여야만 이용자들이 만족하고 계속이용의도를 가진다는 결과를 도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선행연구들과는 달리, 실무종사자들의 역할이 세부대리서비스에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한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으며, 실무종사자들에 대한 교육을 통하여 회계사무실이 경쟁력을 가질 수 있는 전략적인 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의 검토
Ⅲ. 연구의 설계
Ⅳ. 실증분석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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