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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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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예예 (광운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유통학회 한국유통학회 학술대회 발표논문집 2011년 한국유통학회 춘계학술대회 발표논문집
발행연도
2011.5
수록면
97 - 111 (1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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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연구자들은 공급자-구매자간 장기적인 관계를 구축하는 것을 중요시하고 관련 연구를 주목했다. 그런데 장기적 지향성, 신뢰, 몰입 등 마케팅 개념은 모두 서양에서 기원하고 동양사회와 서양사회간에 문화 차이가 존재하기 때문에 동양사회에서 직접적으로 응용하면 문제가 있을 것이다. Kale & McIntyre (1991)는 각 나라간 사회 문화 차이가 있으니 마케팅 채널 행위도 다르다고 주장했다. 중국의 문화도 다른 나라의 문화와 많은 차이가 있다. 특히 대인 관계에 있어서 차이가 크다. 중국인은 사람간의 꽌시를 매우 중요시하고 꽌시가 중국사회적 활동에 큰 영향을 미친다.
??본 논문은 중국사회에서 보편적으로 존재하는 꽌시가 유통경로에서 공급자-구매자간 관계의 질, 즉 신뢰와 몰입, 그리고 장기적 지향성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규명하고 한다.
??한국의 경기도와 비슷한 하북성 성도 석가장시에 있는 4개 백화점의 250개 납품업체를 대상으로 한 조사, 분석 결과는 꽌시가 신뢰와 몰입에 유의한 정(+)적인 영향을 미치지만 장기적 지향성에 영향을 미치지 않다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것은 꽌시가 장기적 지향성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선행연구와 상의한 결론이다.

목차

〈참고문헌〉
Abstract
Ⅰ. 서론
Ⅱ. 중국 유통 경로 중의 문화적 요소: 꽌시
Ⅲ. 연구 가설 설정
Ⅳ. 연구 모형
Ⅴ. 실증분석
Ⅵ.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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