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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희성 (서울시립대학교)
저널정보
동국대학교 영상미디어센터 씨네포럼 씨네포럼 제11호
발행연도
2010.12
수록면
97 - 114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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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0년대 중반 이후 중국영화산업은 정책 완화 등을 기반으로 급속히 성장하였으며 중국식 상업영화도 다양한 형태로 나타났다.
90년대 후반에는 이마 필름에서 만든 신인감독이 현대 도시민의 생활을 그려낸 중저예산 상업영화와 화이브라더스에서 만든 펑샤오강 감독의 설날특선 코미디영화들이 중국 상업영화의 싹을 틔웠다.
2000년대 초반에는 고예산, 스타캐스팅, 사극액션을 특징으로 하는 대작영화들이 등장하여 중국 영화산업 규모의 급속한 성장을 주도하였지만 초고예산영화와 극저예산영화만이 존재하는 양극화 현상을 초래하였다.
2000년 중반 이후에는 홍콩에서 투자를 받았거나 내용과 스타일 면에서 영향을 받은 중저예산급 영화들이 등장하여 다양한 장르를 선보였으며 그러면서 중국 스타일의 가족애나 휴머니즘을 담아서 독특한 중국식 상업영화의 가능성을 보여주었다.
한편, 90년대 후반부터 지금까지 활발히 활동해온 펑샤오강 감독은 흐름에 편승하기 보다는 중국 북방식 코미디, 휴머니즘을 담은 전쟁 영화와 재난영화 등을 선보이면서 중국 관객에게 확실히 어필하는 상업영화 세계를 구축하고 있다.
중국영화는 현재 여러 가지 장애요인이 존재함에도 불구하고 영화의 ‘백화제방’ 시기를 맞이하였으며, 홍콩 뿐 아니라 대만의 요인도 흡수함으로써 중국만의 독특한 상업영화를 발전시켜나갈 것으로 전망된다.

목차

1. 서론 : 중국 영화의 “백화제방”
2. 중국식 상업영화의 등장과 발전
3. 맺으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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