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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성윤영 (이화여자대학교) 이미정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Korean Institute of Information Scientists and Engineers 정보과학회논문지 : 정보통신 정보과학회논문지 : 정보통신 제38권 제4호
발행연도
2011.8
수록면
261 - 272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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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ANETs(Vehicular Ad hoc Networks)에서는 브로드캐스트를 통해 차량에게 긴급 메시지, 교통 정보, 광고 메시지 등을 전파시키는데, CBF(Contention-based Forwarding)는 브로드캐스트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브로드캐스트 스톰(broadcast storm)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대표적인 방법 중 하나이다. CBF는 차량의 지리적 위치를 이용하여 현재의 전달 차량으로부터 가장 멀리 떨어진 차량을 다음 전달 차량으로 선택하는 기법으로 이웃 정보를 유지하기 위한 주기적 비콘 교환에 의존하지 않아 제어 메시지로 인한 네트워크 자원 소모를 최소화 한다. 그러나 브로드캐스트 메시지 전파를 위해 CBF를 적용할 경우 메시지 전파가 이루어지지 못하는 도로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본 논문에서는 이와 같은 경우를 밝히고, 보다 신뢰성 있게 메시지를 전달하기 위해 도로 별로 메시지 전파가 반드시 이루어지도록 하는 방안을 제안한다. 또한 시뮬레이션을 통하여 제안하는 방안과 CBF, 단순 플러딩 기법의 성능을 비교한 결과 제안하는 방안이 CBF에 비해 수신 차량 대 전달 차량의 비율이 최대 14% 가량 높지만 단순 플러딩 기법과 유사한 신뢰성을 달성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관련 연구
3. CBF의 브로드캐스트 신뢰성 문제
4. 도로 별 브로드캐스트 메시지 전파 방안
5. 성능 평가 및 분석
6.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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