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신철 (동서대학교) 황성혜 (동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산업경제학회 산업경제연구 산업경제연구 제22권 제5호
발행연도
2009.10
수록면
2,263 - 2,285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호텔직원은 서비스 접점에서 고객과 친밀한 관계를 형성하고 업무수행 시 조직 구성원들과 긴밀한 협력관계를 유지하기 위해 사회적 능력이 필요하다. 본 연구의 목적은 다른 사람을 이해하고 상이한 사회적 상황에서 어떻게 대응할 것인지 인지하는 능력인 사회지능이 개인의 업무성과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조사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사회지능과 직무성과 두 변수 간의 영향관계에 관한 가설을 설정하고, 측정도구로서 사회적 정보처리, 사회적 기술, 사회적 인지 등 세 가지 하위요소로 구성된 트롬소 사회지능척도와 직무역할, 경력역할, 혁신자역할, 팀역할, 조직역할 등 다섯 가지 하위역할로 구성된 역할성과척도를 사용하였다. 서울, 부산, 대구지역 소재 11개 호텔의 직원을 대상으로 편의표본추출방식으로 자기기입식 설문지를 통해 자료를 수집했으며, 회수한 300장의 설문지를 분석한 결과, 사회지능의 하위요소인 사회적 정보처리는 역할성과의 5개 하위역할 모두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고, 사회적 기술은 직무역할, 경력역할, 팀역할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사회적 인지는 팀역할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같은 연구결과는 사회지능이 직장 내에서 다양한 역할의 성과를 효율적으로 예측할 수 있는 중요한 단서가 될 수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연구결과에 대한 이론적, 실무적 시사점이 이어진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고찰
Ⅲ. 연구방법론
Ⅳ. 결과분석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3-323-000291991